LCL, FCL 차이점과 장단점 상황에따라 유리한 조건
중국구매대행을 진행해보셨다면 급할경우 항공을 이용해 받기도 하지만 거의 90%이상은 해운으로 수입해 오게됩니다.
무역에서 가장많이 접하게되는 단어중 하나로 바로 LCL과 FCL을 꼽을 수 있는데요
컨테이너에 제품을 적재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되게되는데 그것이 바로 LCL과 FCL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두가지는 어떻게 다르고 또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FCL _Full Container Load
직역하면 컨테이너 한개를 한 화주의 물건으로 모두 채운다는것을 말합니다.
FCL의 장점으로는 한 컨테이너를 독점해서 물건을 적재하기 때문에 많은 물량을 적재할 수 있고 물품을 반입할때 유동적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컨테이너는 20피트 컨테이너를 사용하는데 그안에 들어가는 모든 화물의 크기는 약 33CBM정도 입니다.
50cm*40cm*30cm 정도 크기의 박스를 약 550개정도 적재할 수 있는 크기 입니다.
또 한가지 장점으로는 CY반입된 이후 프리타임동안 창고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창고용으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컨테이너를 단독으로 사용하다보니 당연히 그만큼 비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FCL일 경우 컨테이너무 모두 채우지 못하더라도 동인한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물량이 많지 않다면 FCL로 진행하는것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LCL _Less than Container Load
LCL은 FCL과는 반대로 한개의 컨테이너를 여러하주의 물건을 한번에 같이 적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FCL과는 다르게 한개의 컨테이너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컨테이너에 물건이 차이지하는 부피 즉 CBM으로 비용을 책정해서 지불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고 저렴한 물량으로도 수출,수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LCL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여러 화주의 물건을 한 컨테이너에 같이 적재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선적까지의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점입니다.
FCL의 경우 바로 CY에 입고시키게 되지만 LCL의 경우 다른 화주의 물건들과 콘솔작업이 진행되고 컨테이너가 모두 채워지기를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발생하는 창고료를 부담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여러 화주의 물건으로 컨테이너를 채우기 때문에 제품의 파손위험도 있고 통관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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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무역절차와 인코텀즈Incoterms 이해하고 수입하자
무역용어 CY
위에 글에서 CY이라는 단어를 몇번 언급했는데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CY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CY는 Container Yard의 약자로 쉽게 말해 컨테이너 야적장을 뜻합니다.
보통 FCL의 경우 바로 CY로 이동하지만 LCL의 경우 컨테이너가 모두 채워지길 기다렸다가 풀컨테이너가 되면 CY로 이동하게 됩니다.
CBM
LCL방식으로 진행하게되면 해운비는 CBM으로 금액이 책정되기 때문에 많이 들어본 단어일텐데요
여기서 말하는 CBM은 물건의 부피를 말합니다.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1M일 경우 1CBM으로 표기됩니다.
물론 CBM만으로 해운비가 책정되는것은 아닙니다. 창고비라더니 제품을 선적할때 까지 발생하는 모든 부수적인 비용을 모두 합친금액에 해운비로 책정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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